2012년 KBBY 교류회 발표 자료 - 4) 세계 아동청소년 문학의 흐름 – 김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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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계 아동청소년 문학의 흐름 – 김호경
: “학교는 사회다: 영국 학교소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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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사회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소설은 특정시기의 특정사회를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창구이다. 기숙학교소설은 영국 아동문학에 존재하는 독특한 장르라 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영국 학교소설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현재까지의 흐름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로 이어지는 전성기 영국의 학교소설은 사실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당시 대부분의 학교소설은 청소년기를 사립학교에서 보낸 작가들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어 학교소설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았다.
특히 영국 제국주의의 팽창과 더불어 본격적인 발전을 한 학교소설은 내용면에서 특정 시기의 영국의 정치이념, 사회문화적 이슈, 그리고 교육철학을 포괄하는 다분히 정치적, 교육적이며 교훈적 요소를 담고 있다. 대다수의 작품이 개인적 흥미나 관심사보다 신사도 교육과 기독교 정신, 그리고 스포츠정신에 근간한 청소년의 인성교육 및 제국주의자로서의 애국심 함양 등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학교소설은 모험적이고 판타지적 요소가 풍부한 분야이기도 하다. 19세기 중반 이후 영국의 전쟁참가 및 해외 식민지 건설이 확장되고 이에 필요한 고급인력을 배출해 내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던 기숙학교를 무대로 한 학교소설은 다분히 도전적이다. 또한 기숙학교는 극히 제한된 수의 상류층 자녀들만 입학할 수 있었고 그들의 학교생활은 일반대중 및 그 자녀들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세상이었기에 기숙학교가 배경인 학교소설은 일종의 판타지였다.
아동. 청소년 독자는 또래인 소설 속의 인물을 자신과 쉽게 동일시할 수 있고 대리만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당시 학교소설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또한 많은 학교소설이 만화나 잡지의 시리즈 형태로 공급되어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점이 학교소설의 대중화에 큰 영향을 준다.
양차대전 이후 제국주의의 종식과 영국 학교제도의 변화 등으로 기숙학교 소설은 이전에 비해 침체기를 맞게 되는 반면 공립학교를 배경으로 한 학교소설이 점차 주류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보다 현실적인 청소년 문제와 다양한 등장인물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이 등장한다. 한편1990년대 중반에 등장한 해리포터 시리즈는 영국기숙학교 소설의 전통을 재조명하고 아동문학에 관심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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